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말할 수 없는 비밀, 어떤 과거든 현재든 너와 함께라면

by 친절한 초록씨 2023. 7. 26.

 

 

 

출처 : 네이버 영화

 

 

신비한 악보가 이어준 그들의 만남

아버지가 음악교사로 재직 중인 담강예술고등학교로 전학 온 상륜(주걸륜)은 전학 온 학교 이곳저곳을 돌아다닙니다. 그러다 지금은 사용하지 않는 옛 강당으로 들어가고 그곳에서 오래된 음악실을 찾아 들어가게 되는데, 예상치도 못하게 문 뒤 책장에 사다리를 타고 올라가 있던 신비한 여학생 샤오위(계륜미)를 만나게 됩니다. 잠깐의 대화를 나누고 헤어지는 두 사람 왠지 모르게 두 사람은 서로에게 끌림을 느낀 듯합니다. 사실 샤오위에겐 말 못 할 비밀이 있습니다. 바로 그녀가 20년 전 과거에서 온 사람이라는 것입니다. 그녀는 20년 전 지금 상륜이 재학 중인 담강예술고등학교 학생이었고, 지금은 사용하지 않는 강당 하지만 과거엔 사용 중이던 강당 음악실에서 피아노를 연주하다 떨어진 천식약을 주우며 발견한 악보 덕분에 시간여행을 할 수 있게 되었던 것입니다.  그 피아노곡의 이름은 'Secret', 악보의 앞 장엔 시간여행을 하는 방법이 쓰여 있었는데 그것은 바로 Secret을 악보에 표기된 원속도로 연주하면 미래로 향할 수 있으며 빠르게 연주하면 과거로 갈 수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신비한 악보와 그 내용에 호기심 생겼던 샤오위는 천천히 Secret을 연주하게 되고 그렇게 샹륜이 있던 미래의 강당 음악실로 가게 되었던 것입니다. 하지만 갑작스러운 인기척에 놀라 문 뒤에 숨어버렸던 샤오위를 상륜이 우연히 만나며 그들의 이야기가 시작되었던 것입니다. 

 

 

말할 수 없는 비밀로 가득찬 소녀

그렇게 서로를 알게 된 상륜과 샤오위는 샤오위가 과거에서 미래로 찾아와 상륜과 같은 반 친구인 것처럼 연기하게 되면서 샤오위가 시간여행을 할 때마다 만나게 되고, 매일 반에서 얼굴을 볼 수도 없고 수업도 가끔씩 얼굴만 비추는 샤오위가 이상해 상륜은 그녀에게 왜 수업에 매일 출석하지 않느냐며 그녀에게 묻지만 그녀는 항상 '비밀'이라 말하며 상륜을 궁금하게 할 뿐입니다. 이 시간 여행에는 또 다른 비밀이 있는데 바로 시간여행을 한 사람은 처음 마주한 사람과만 대화할 수 있고, 그 사람에게만 보인다는 것입니다. 이것을 알리 없는 상륜은 수업시간 맨 뒤에 앉아있는 샤오위에게 '좀 있다가 강당에서 만나'라는 쪽지를 친구들에게 맨 뒤에 있는 여학생에게 전해주라며 부탁하지만 친구들은 샤오위를 볼 수 없기에 그녀의 존재를 알지 못했고, 안타깝게도 맨 뒷자리에 앉아있던 학생은 상륜에게 관심이 있던 칭이(증개현)에게 전달되고 강당에서 샤오위를 기다리던 상륜은 그곳에 나타난 칭이를 보며 당황하고 그의 쪽지를 자신에 대한 마음을 표현하기 위한 수단이었다고 착각한 칭이는 상륜에게 입을 맞추는데, 상륜을 찾아 강당으로 온 샤오위는 그 장면을 보고 상처받아 떠나버립니다. 그렇게 상처받은 샤오위는 과거로 돌아가게 되고 상실감에 마음이 아팠던 샤오위는 자신의 시간여행을 선생님인 상륜의 아버지(황추생)와 엄마에게 털어놓지만 오히려 그들은 샤오위를 아픈 사람으로 취급하고 학교의 친구들도 그 이유로 샤오위를 따돌리게 됩니다. 첫사랑의 아픔과 지병이던 천식으로 점점 병들어가던 샤오위는 20년 후 상륜의 졸업식날 상륜과의 추억이 깃든 강당이 철거됨을 알게 되고 마지막으로 상륜을 만나기 위해 미래로 가게 됩니다. 그렇게 만나게 된 두 사람 상륜도 갑자기 사라진 그녀를 무척 그리워했고 그녀에게 상처줌을 후회하고 아파했습니다. 반가운 마음도 잠시 졸업식 무대에서 피아노 연주를 하게 된 상륜에게 칭이는 격려의 의미에서 행운의 팔찌를 주었고 그의 팔에 칭이의 팔찌가 있는 걸 본 샤오위는 다시 한번 상처받아 미래에서 과거로 도망가버립니다.  

 

 

출처 : 네이버 영화

거듭된 오해로 상처받는 샤오위와 그녀를 찾을 수 없어 아픈 상륜

몸과 마음도 다 지쳐버린 샤오위는 과거로 도망치고 자신의 교실 자리에 앉아 가쁜 숨을 내쉽니다.  그때 갑자기 사라진 샤오위를 찾다 교실로 돌아온 상륜 역시 한 자리에 앉아 생각에 잠깁니다. 그때 과거의 샤오위는 수정액을 꺼내 상륜에게 마음을 담은 메세지를 보냅니다. 我是小雨(나 샤오위야) 같은 자리에 앉아있던 상륜은 시간을 거슬러 쓰여지는 메시지를 보며 놀라고 답장을 하기 위해 수정액을 꺼냅니다. 你在哪(지금 어디야?) 상륜은 샤오위에게 묻지만 이 메세지는 과거로 가 닿지 못합니다. 我愛你(난 널 사랑해) 你愛我嗎?(넌 날 사랑하니?) 샤오위는 가쁜 숨을 내쉬며 상륜에게 메시지를 보내고, 사랑한다고 답하고 싶었던 상륜은 마음을 전하려 하지만 얼마 남지 않은 수정액이 나오지 않아 글씨가 쓰이지 않게 되고 그는 절박한 마음으로 얼마 남지 않은 수정액으로 하트를 그려 보이며 샤오위에 대한 마음을 전함과 동시에 가쁜 숨을 내쉬던 샤오위는 사실 천식약을 집에 두고 왔었고 밀려오는 슬픔과 천식으로 가쁜 숨을 내쉬다 그대로 책상 위에 쓰러집니다. 서로를 깊이 그리워하고 애정하는 그들은 다시 만날 수 있을까요?

 

 

 

누구든 한 번 보고나면 잊지 못하는 영화

영화 '말할 수 없는 비밀'은 시간여행이라는 소재와 훌륭한 OST 연출로 개봉당시 엄청난 호평과 열풍을 불러왔던 작품입니다. 한국 개봉 당시 작은 규모로 상영했음에도 영화 속 피아노 배틀 수많은 패러디를 양산했고, 해당 영화의 OST를 연주하는 피아노 영상이 유튜브와 같은 동영상 플랫폼에서 엄청난 인기를 끌었던 것을 보면 이 영화의 연출과 스토리 그리고 음악이 많은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였음을 알 수 있습니다. 여전히 이 영화는 대만 청춘물의 대표작 중 하나로 많은 이들의 인생작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이 영화에 삽입된 연주곡들은 영화개봉 대략 15년이 지났음에도 듣기만 해도 영화에 대한 향수를 불러일으킵니다. 이 영화의 삽입된 곡들은 아주 서정적이고 좋으니 여러분들도 꼭 한 번 들어보시길 바랍니다.